서울 대설주의보에 따른 행동요령을 알아보자!

어제부터 전국적으로 눈이 오기 시작해서 오늘은 서울 전역으로 대설주의보가 확대된다고 해요.. 이럴 때는 되도록이면 외출을 피하고 외출 시에는 가급적 지름길이나 이면도로 보다는 유동인원이 많은 간선도로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서울 대설주의보에 따른 사전대비 및 행동요령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대설 사전대비

출처 : pixabay

대설은 짧은 시간에 급격히 눈이 쌓이면서 눈사태, 교통 혼잡, 시설물 붕괴 등의 2차적 피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철저한 사전대비로 피해를 최소화해봐요. 우선 가족이나 이웃, 내 지역의 정보는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미리 확인하고 공유합니다. 내가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지역의 눈사태, 붕괴위험시설물 등 재해위험요소는 과거 피해 자료를 통해서 사전에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확인합니다. TV, 라디오, 인터넷 등으로 기상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스마트폰에 기상 앱을 설치하여 대설, 풍랑 등 기상특보나 눈사태, 시설물 붕괴 등 재난경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합시다.

부득이하게 외출을 해야할 때에는 약속 장소를 사전에 정하고 비상시 가족이나 이웃이 함께 안전한 이동 방법, 대피요령 등을 자세히 숙지하도록 합시다. 비상상황이 예견될 때에는 가족이나 이웃에게 즉시 연락해서 안전한 곳으로 같이 대피할 수 있도록 하고, 상황이 급박할 경우에는 즉시 그 자리를 피하고 자신의 이동경로를 알려주도록 합니다.

외출 시에는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비상용품을 사전에 꼭 준비하도록 하세요!(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라디오, 핸드폰 충전기, 휴대용 버너, 연료, 담요 등)

차량이 있는 경우에는 연료를 미리 채워 두어야 하며, 재난에 대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정비를 합니다

대설 행동요령

TV, 라디오, 인터넷 등에서 대설이 예보된 때에는 사전에 거주 지역에 영향을 주는 시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설지역 및 지속시간 등을 파악해서 언제, 어떻게, 누구와 대피할 것인지 생각합니다. 되도록 자가용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 수단을 이용하며, 특히 공사장, 비탈면이 있는 지역은 안전 상태를 사전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 가정에 계신 분들은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여 피해 최소화에 노력해주시고, 상수도 공급이나 정전에 대비해서 신속하게 응급용품을 가지고 대피할 수 있도록 사전에 배낭 등에 모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네요! 또한 긴급 상황 정보 수신을 위해 긴급 연락체계를 유지합니다. 집 앞, 보행로와 지붕 옥상에 내린 눈은 가족, 이웃들과 함께 바로바로 치워주시고 특히 노후가옥은 쌓인 눈의 무게로 무너지지 않도록 안전점검 보강을 하고 고립이 우려되는 지역은 경찰서, 관공서와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부득이하게 외출을 해야 할 경우, 바닥면이 넓은 운동화나 등산화를 착용하고 손을 주머니에 넣지 말고 보온 장갑 등을 착용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동차 운전 중이신 분들반드시 차량용 안전장구(체인, 염화칼슘, 삽 등)를 휴대해야 하며,장거리 이동 시에는 월동장비, 연료, 식음료 등을 사전에 준비하고 기상상황을 미리 확인토록 합니다.

커브길, 고갯길, 고가도로, 교량, 결빙 구간 등에서는 특히 사고위험이 높으므로 서행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거리를 두고 운행합니다

만약, 차량 이동 중 고립되었을 때에는 가능한 수단을 통해 구조 연락을 취하고, 동승자와 함께 체온을 유지하고 돌아가면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한 사람은 반드시 깨어있어야 하며 야간에는 실내등을 켜거나 색깔 있는 옷을 눈 위에 펼쳐 놓아 구조요원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되도록이면 차량에서 대기하고, 부득이 차량을 벗어날 경우 연락처와 열쇠를 꼭 꽂아 둔 채로 대피합니다.

 

 

 

이상으로 대설에 따른 사전 대비 및 행동요령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오늘 밤 서울 전역으로 대설주의보가 확대된다고 하니까 사전 대비 잘하셔서 큰 피해 없이 지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구독해주시면 감사합니다 :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